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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교체시기 9가지 총정리
오늘 글에서는 타이어 교체시기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타이어 수명이 정확하게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다없습니다. 타이어의 수명과 주행 거리는 디자인, 운전자의 습관, 기후, 노면 상태 및 타이어 관리 등에 따라 좌우되요.
사용 기간이 5년 이상을 경과한 다음에는 한해한해 1회 이상 전문 기술자에게 타이어에 대한 냉철한 검사를 받아야 하죠.
타이어의 교체시기는 주행 환경이나 관리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으나 보통 생산일 기준 5~7년을 기준으로 삼는데요, 그 이상 잘 이용하면 자체 경화(딱딱해짐) 현상으로 탄성이 줄어들고 심하게는 후에는 갈라짐 현상까지 나타나 승차감이나 안전에 문제가 일어난다고합니다.
제조일자로부터 10년이 경과되었으나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은 경우 안전 예방 대처로서 타이어를 신품 타이어로 바꾸는는 것이 좋다고해요.
타이어가 외관상 이용해 해도 될 것 같고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되지 않았더라도 교체해야 하죠. 이 지침은 스페어 타이어에도 적용되요. 타이어의 공기압, 트레드 마모, 얼라인먼트 등을 잘 관리한다면 타이어 수명을 연속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는 노후화됐을 경우, 손상에 의한 경우로 나누어서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수명은 50,000km 주행 후나 제조 후 4년 정도로 보는게 좋다고 하고요. 거의 3년 전후나 5만키로 주행 전후로 많이들 교체한다고 하고요.
타이어 교체시기 - 트레드 웨어로 계산하기
타이어 교체 후 4.2만 km 이상 주행하였다면 타이어 상태를 살펴보고 교체를 진행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 타이어를 둘러봤을 때 갈라진 부분이 보이면 교체
타이어 옆이나 방방곡곡을 둘러봅니다. 만약 갈라진 부분이 보인다면 빨리 교체하셔야 합니다. 아니라면 타이어 철심이 보인다면 동일하게 위험한 상태입니다. 주행 중에 언제 터져서 큰 사고로 연속될지 모르는 위험한 상태이라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 주행거리 확인하기
자동차 바퀴는 모두 같은 속도로 마모가 되지는 않죠. 보통 무거운 엔진이 차량의 앞쪽에 붙어있고 있어서 앞바퀴의 마모가 더 민첩하게 생성되기 마련입니다. 그로 인해 일정기간인 타이어 위치 교환은 타이어의 수명을 늘려주며 고속 주행 시 떨림도 줄여볼 수 있어요. 흔하게 타이어 교체 후 6개월 그렇지 아니하면 10,000km마다 한 번씩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 100원짜리 동전 이용하기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을 하는 최고 쉬운 방법은 다름 아닌 100원짜리 동전을 동원해보는 것입니다. 타이어 그루브에다가 100원짜리 동전을 반대로 끼워서 이순신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으신다면 교체하지 않는다해도 좋은 상태입니다. 또 한편 감투가 2/3 이상 보인다면 마모가 진행된 상태이므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요.
타이어 교체시기 -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진 겨울철엔 타이어의 공기압이 줄어들게 됩니다. 도어스커프를 확인을 하여 적정한 공기압을 계속 이어가다고 하는 것이 좋고요. 또한 요즘에는 타이어의 결함을 막기 위해서 TPMS 즉 공기압 경보장치가 부착이 되어 있어요. TPMS 경고등이 켜져 있으면하는 가까운 정비소나 타이어전문점을 찾아가보는 것이 좋고요.
타이어 교체시기 - 주행 중 타이어 느낌 집중해보기
거친 승차감은 타이어 손상 또는 과다 마모를 나타낼 수 있어요. 주행 중에 진동이나 그 밖의 장애가 감각이 느껴진다면 당장 속도를 감소시키며 도로를 안전하게 벗어나서 정지할 때까지 주행하여 주행한 뒤에 타이어를 분석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깨진었을 때 타이어에서 공기압을 빼고 스페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손상 부위가 보이지 않고 진동의 이유가 되는 것을 찾을 수 없으면 차량을 타이어 대리점으로 가져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 마모한계선 확인하기
타이어 숄더부분에는 마모한계선이 표기가 되어 있어요. 제조사마다 다른 모양으로 표기가 되어 있지만, 표출되어 있는 부분을 따라서 쭉 높아져 보면 마모한계선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타이어 홈의 마모한계선은 대개 1.6mm이고, 마모된 타이어는 마모한계선과 높이가 비슷한 경우 혹은 그것보다 높게 표기됩니다.
차종별로 마모한계선은 판이한데, 승용차와 SUV 그리고 RV 등의 경우 마모한계선이 1.6mm이며 소형트럭의 경우 2.4mm이고 대형트럭과 버스의 경우 3.2mm입니다. 이 한계선을 넘으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 생산일로부터 5년이 경과하셨다면 교체
타이어는 대다수 5년이 경과하면 급작스럽게 경화되어 성능이 많이 다운되어니다. 그래도 더 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면 1년마다 타이어 가게를 가셔서 상태 체크를 진행 해요.
타이어 교체시기 - 제조년월 확인하기
육안으로는 검증할 수가 없는 타이어 교체 징조도 있어요.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더라도 턴을 할 시기마다 '끼긱'거리는 타이어 소리가 나고, 운전이 보드랍게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어요.
주행거리가 길든 짧든 타이어의 주된 재료인 고무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경화현상이 발생하여 자연적으로 성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겉으로는 멀쩡하게 보이는데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타이어 소음이 빈번히 생겨난다면 혹시 타이어가 오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타이어 옆면의 4자리 숫자를 통해 검토할 수 있어요. 앞의 두 자리는 생산한 주를 뜻하고, 뒤의 두 자리는 생산연도를 뜻하는 것으로서 만에 하나에 이를테면 13/20라고 한다면 2020년 13번째 주에 생산을 한 타이어인 것입니다.
소비자보호원의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생산한 지가 4~5년이 된 타이어의 경우 생산 당시 성능의 77%, 더 나아가 7년이 된 타이어의 경우 22%까지 하락을 한다고 하기 때문에 대체할 주행거리가 도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타이어가 생산된 지가 오래되었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만 한 타이밍입니다.
타이어 오래 쓰는 방법
1. 한 달에 한번 타이어 가계 방문
조금 귀찮지만 한 달에 한 번씩 타이어 가계를 내방하여에 타이어를 체크하고 공기압을 조절하고요.
2. 걸핏하면 가기 귀찮으면 한 번에 타이어 공기를 넣을 때 적정 수치보다 10%~15% 더 공기압을 채웁니다.
타이어 옆을 보면 적정 공기압이 쓰여있습니다. 예) 36 psi ~ 40 psi 등.
타이어 가계에서 타이어에 쓰여 있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 10%~15% 정도 더 넣어달라고 부탁 해요. 그러면 약 3개월 주기로 내방하여도 된다 하였습니다.
3. 뻔하지만 급제동 급가속을 하지 않습니다.
트레드가 급 소모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요. 물론 안전운행에도 보탬이 되기다.
4. 자동차 계기판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자주 점검하고라고요.
이상하게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펑크 난 것이라서 빨리 수리를 해줍니다. 수리가 늦어질수록 찢어져서 수리로 끝날 수도 있는데 교체를 하게 됩니다
5. 과적을 하지 않습니다.
과적을 하면 타이어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커져서 타이어의 수명이 급속도로 오그라들어 됩니다. 그리고 타이어 파손 시 차량이 전복될 정도로 큰 충격이 발생하고요.
6. 적어도 1년 주기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체하더라고요.
1년 주기로 앞 타이어는 뒤로 뒤 타이어는 앞으로 위치를 변화합니다. 그리고 2년 차에는 대각선으로 위치를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편마모로 인한 타이어 수명 급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 손상 또는 기타 교체가 필요할 수 있는 문제의 징조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검사하는게 중요합니다.
타이어 교체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격을 갖춘 타이어 전문가와 협의하여 타이어 상태를 평가하고 최상의 대응를 권장하시는 것이게 바람직해요.
타이어는 안전 운행에제일 귀중한 요소라고 하여도 과장된 말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타이어 교체 생각이 드셨다면 바로 확인 및 타이어 교체 진행을 하시면 바람직해요.
이상 포스팅 마칩니다. 밤낮 안전 운전되시길 희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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